KeyNote (Slide)
1. Swift5
2. Swift NIO server-side networking
3. Swift Syntax
4. LSP language server process
* 설문을 바탕으로 한 iOS 개발자 풀 분석
- 2년 미만의 개발자가 50% 이상
- 혼자 또는 3명 미만의 개발팀이 대부분
- objc와 혼용하거나 Only Swift로 개발하는 건 이미 주류
- 코드리뷰, 짝코딩 문화는 계속 커지는 중
- TDD는 꼭!!
Side project로 앱스토어 1위 공략하기 (Slide)
* 보안카드 위젯앱을 4년 동안 유지보수 하면서 했던 경험.
1. 작고 재미있는 아이디어에서 출발
2.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을 통해 마케팅
3. 꾸준한 유지보수를 해야 입소문도 타고 사용자 증가를 만들어냄
- 아이폰 출시때 필수앱으로 설치 수 급증
4. Reedem code 배포는 별도 뿌리는 사이트 이용
(**카드 보안은 키체인 암호화 + 아이클라우드)
- 보안적으로 좀 더 복잡하거나 어려울꺼라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간단해서 이게 정말 보안적으로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듬.
그 외 팁
1. 핫픽스 업데이트의 경우 이전 업데이트 문구를 혼합해 작성해준다.
2. 기존 버전에 추가된 사항을 다시 한번 알리는 효과
3. 리뷰에 개발자 답변을 작성할 수 있어 꾸준하게 소통
4. 사용자는 UI 변경에 매우 민감함.
5. "구매내역 삭제"나 원색적인 비난의 리뷰는 "신고"를 통해 해결 가능
- 평점을 높게 유지하는게 설치에 큰 영향을 준다.
Clean Code / Review (Slide)
- 설계 -> 구현
- Swift Style 도서 (원문)
- 애자일 설계
- 큰 개념부터 세부 개념으로 들어가며 설계
* The Clean Architecture
객체 설계 원칙
1. SRP -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
- Method 구현시 전역으로 선언된 값을 가지고 구현하기 보단 parameter로 받아서 처리
2. OCP - Open Close Principle
- View에서 데이터 접근시 model보다는 Model들을 가지고 있는 Protocol을 선언, 접근하도록
3. DIP - Dependency-Inversion Principle
- ViewController가 가진 View에 대한 의존성은 없애고 View에 추상화된 인터페이스에 접근 구현되도록.
4. ISP - Interface Separate Principle
- 각 object가 가진 인터페이스도 역할에 따라 구분되어야.
Debugging with Xcode, LLDB with Chisel (
workshop#2.Debugging With Xcode, LLDB and Chisel.pdf)
- 디버깅시 일일히 빌드를 하지 않아도 명령어를 통해 곧바로 코드의 변화를 테스트 해볼 수 있다는 점
- 자주 쓰면서 익숙해지면 개발 속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될듯
- Chisel은 페북에서 만든 라이브러리로 조금 더 쉽게 LLDB 디버깅이 가능해지도록 해줌
* 대부분 슬라이드에 내용이 다 있지만 유용할꺼라 생각되는 내용만 필기.
AI in iOS
- 개인적으로 기대하던 세션이었으나 대부분 샘플 코드를 설치, 실행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어 집중도는 떨어지는 편이었다.
- ML을 학습시키는 방법이나 ML을 앱에서 어떻게 사용하지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더 좋았을꺼란 아쉬움.
- 필요한 타입의 ML샘플 코드를 받아 어떻게 사용하는지 따로 분석해봐야 할 필요가 있음.
- 구현방식이 복잡하기 보단 테스트를 하는 목적을 좀 더 확실히 정해야 하는, 생각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해 보임.
- UI Test는 Unit Test에 비해 중요도가 낮다고 판단 Unit Test에 집중하고 있다고 함.
- Mock Data를 이용해 네트워크 없이도 테스트 가능하도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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